16주 문법 수업
주1회 2시간 수업
구성별 내용 자세히 보기
수업 소개
✔ 대상: 프랑스어를 ABC부터 시작하는 분 및 문법 공부 경험이 있으나 활용이 안되는 분
✔ 기간: 주 1회 2시간 수업, 4개월간 진행
✔ 진행 방식: 사전 학습 20분 - 강의 60분 - 개인 활동 60분(1:1 시간)
✔ 목표: 여행 회화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 델프 A2-B1 수준에 도달
✔ 수업 요약: 프랑스어 문법 및 듣기/작문/독해/어휘 종합 학습
✔ 수업 설명:
이 수업은 수업 시작 20분 전 도착을 권장 드립니다.
수업 시작 전 활동을 통해 오늘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수업의 효율을 높입니다.
수업에서는 강의 외에 작문, 문제풀이, 독해 등 다양한 개인 활동을 위한 시간이 있습니다.
개인 활동 시간에는 각자 자신의 필요 또는 욕구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하며, 이 때 순차적으로 1:1 강의 시간을 가집니다.
1:1 시간에는 질의응답 및 학습 상황에 대한 상담이 진행 됩니다.
과제가 가장 적은 수업으로, 일 15분 내외 분량입니다.
상담에 따라 추가 과제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첫작문
✔ 수업을 듣기 전에 작문을 해보면서 모르는 부분과 잘 안되는 부분을 알아냅니다.
사전 작문을 통해 오늘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높입니다.●
● 수업을 듣지 않고 작문을 해보면서 첫 번째로, 호기심을 유발하여 도파민의 분비가 활발하도록 하고 그를 통해 공부를 위한 뇌, 전두엽을 깨웁니다. 두 번째로는, 작문을 하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가려내게 되는데, 이는 공부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메타인지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즉 자기 객관화는 여러 연구에서 공부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작문확인
✔ 수업이 시작되면 강의를 통해 첫작문의 답을 설명 드립니다.
문장이 어떻게 구성 되어있는지 이해● 중심의 강의 입니다.
강의 진행 중에도 질문과 토론이 가능한, 열린 강의가 진행됩니다.
● 오늘의 핵심을 이해하기 위해서 강의를 듣고, 작문을 하고, 문제를 푸는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됩니다. 그 중에서도 강의의 목표는 최대한 많은 부분을 '이해'함을 통해서 나중에 필요하게 될 암기량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또한 성인 학습자의 경우 기존 지식을 상대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어, 암기보다 이해 위주의 공부 방식을 채택했을 때 더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점을 이용 하여 강의시 문장의 형태만을 파악하기 보다 왜 그러한 모양으로 언어가 발달했는지 다 함께 생각해보고, 토론하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작문확장
✔ 강의 때 분석한 문장을 바꾸고 확장시켜 봅니다.
강의 때 머리에 정보를 입력 했다면, 이것을 나의 힘으로 다시 인출해보는 작업입니다. ●
학습자 마다 강의 때 습득하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선생님이 순차적으로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므로 잘 안 되는 부분은 선생님에게 다시 한 번 1:1 설명을 듣습니다.
● 강의 때 들은 내용을 작문에 적용 해 보면서 다시 한 번 내가 아는것과 모르는 것을 가려내는 메타인지가 진행됩니다.
또, 입력 뿐만 아니라 인출을 해 본 정보는 기억에 더 오래 남고, 차후 인출 상황(말하거나 쓰는 상황)이 되었을 때 더 쉽게 인출이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법설명
✔ 오늘 배운 내용을 설명글을 읽으며 다시 이해해 봅니다.
강의와 작문을 통해 이해한 내용을, 이제는 글로 읽으면서 이해해 봅니다.
놓친 부분을 다시 한 번 복습하고, 앞서 한 것과는 다른 방식의 자극을 통해 기억을 굳힙니다. ●
● 정보를 입력할 때 한 가지 방식이 아닌 다양한 자극을 사용하면 하나에만 집중할 때 사용되는 의지력을 덜 소모할 수 있습니다.또한 정보는 뉴런 간의 연결을 통해 저장되는데, 다양한 자극을 사용할 경우 여러 뉴런이 활성화되고 연결되어 기억 정착이 더 수월해집니다.
문법복습
✔ 오늘 배운 문법을 제대로 습득했는지 확인합니다.
진입장벽이 낮은 사지선다 문제들을 활용하여 오늘 배운 내용이 잘 습득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법확장
✔ 오늘 배운 내용에서 더 나아간 문법을 공부합니다.
오늘 공부했던 핵심에서 더 나아가, 좀 더 심화된 문법들을 살펴봅니다. ●
지정된 시중 교재를 보면서 오픈북으로 풀어보는 문제입니다.
● 앞서 공부한 것들은 핵심 문법을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 이해하는것에 초점이 있었습니다.중요한 내용에 충분히 익숙해진 후에 심화된 내용을 공부 함으로써 심적 부담을 줄이고, 호기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해연습
✔ 오늘 배운 문법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독해해 봅니다. (듣기파일 제공)
오늘 배운 내용이 실제 프랑스인들이 사용하는 문장들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독해해 봅니다.
듣기 파일을 들으며 실제 억양과 사용감을 접해봅니다.
작문듣기
✔ 앞서 했던 작문의 답을 확인하고 들으며 복습합니다. (듣기 파일 제공)
오늘 공부한 문장들을 들으며 복습하고●, 따라하며 말하는 연습을 합니다.
하루 2회 듣고 쉐도잉 하는 방식의 과제로 진행 됩니다.
● 언어 공부에서 빠질 수 없는 다중감각 공부로, 실험에 따르면 청각이나 시각 등 두개 이상의 감각을 사용해 학습할 경우 학습 효과가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뇌에서 청각적 자극을 담당하는 부위와 말하기를 하는 부위는 밀접하게 위치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듣기 공부를 통해 듣기 이해력도 높이지만, 차후 말하기 실력을 위한 대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BIBLI
✔ 각 난이도에서 필요한 추가 자료를 공부합니다.
매 수업마다 다양한 부록 자료가 제공됩니다.
학습해야 할 내용과 테스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별활동
✔ 수업 시간 내 모든 활동을 마쳤을 경우
수업에 일찍 와서 미리 과제 수행을 해 두거나, 수업 중에 교재를 모두 마쳤을 경우 추가 자료가 제공됩니다.
다시 한 번 가볍게 복습할 수 있는 자료로, 기초/심화 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과제
✔ 과제로 하루에 15분 가량 듣기 파일을 듣습니다.
수업 때 하지 못한 활동 및 듣기파일 듣기가 과제로 진행됩니다.
학원 자습실의 선생님 및 카톡/이메일 등으로 질의응답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업 설명 보기
개발인원
4명
총 개발 기간
12개월
자료 분량
449P
원장 림박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