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20주 문장 수업

주 1회 3시간 수업

구성별 내용 자세히 보기

수업 구성

수업의 중심이 되는 수업 노트  


20주 문장수업은 매 주 250여개의 어휘&표현을 습득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훈련하는 수업입니다. 


이 때 훈련할 어휘&표현에 대한 예문과 설명이 있는 15p 내외의 수업 노트가 제공됩니다. 



1-2-3 단계 작문   


이 수업 노트에서 중요한 어휘들을 선별하여 사용 훈련을 할 수 있도록 1-2-3단계 작문을 진행합니다.


1단계 작문  필수 어휘들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작문입니다.  


2단계 작문  문장이 아닌 맥락안에서 어휘들의 사용감을 익히기 위한 작문입니다.


3단계 작문  델프 B1/B2 작문 시험을 위한 훈련으로, 실제 시험에서 쓰게 될 글을 써보는 작문입니다. 



수업노트 습득을 위한 다양한 활동 


문제 풀이, 독해, 시험지 등 수업 노트의 완전 습득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합니다.




수업 개요

대상: 프랑스어 문법 전반을 1회 배운 학습자 


기간: 주 1회 3시간 수업, 5개월간 진행


진행 방식: 사전 작문 30분 - 1:1 첨삭 60분 - 강의 60분 - 1:1 첨삭 60분 


목표: 델프 A2에서 시작해 B2 수준에 도달, 프랑스어로 논술 가능 수준


수업 요약: 프랑스어 작문 및 어휘/문법/독해/듣기 종합 학습


수업 설명: 


  - 수업 전 활동  


이 수업은 수업 시작 30-40분 전 도착을 권장 드립니다.  


수업이 시작하면 첨삭이 바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전 작문을 진행 해두시면 좋습니다.


  - 강의 & 1:1 시간  


수업에서는 강의 외에 작문, 문제풀이, 독해 등 다양한 개인 활동을 위한 시간이 있습니다.


개인 활동 시간에는 각자 자신의 필요 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하며, 이 때 순차적으로 1:1 수업 시간을 가집니다. 


  - 과제  


수업 자료의 분량이 매 주 50p 내외로 ,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합니다. 


수업 시간에 완료하지 못한 부분을 과제로 진행 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특정 부분에 집중하여  공부 할 수 있도록 매 주 논의합니다.




 

오늘의 주요 문장

오늘의 주요 문장들 미리 작문해보기


1단계 작문에서 선별한 25가지 주요 문장입니다.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작업 입니다. 

예) '미리'를 어떻게 표현하지? Si 다음 동사변화가 뭐지? contribuer와 쓰는 전치사가 뭐지?


선생님과 함께 1:1 첨삭 


수업이 시작되면  선생님과 함께  개인 첨삭을 진행합니다. 

답지에 제시된 문장 외에도, 내가 쓴 문장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문장을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수업을 듣지 않고 작문을 해보면서 첫 번째로, 호기심을 유발하여 도파민의 분비가 활발하도록 하고 그를 통해 공부를 위한 뇌, 전두엽을 깨웁니다. 두 번째로는, 작문을 하면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가려내게 되는데, 이는 공부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메타인지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즉 자기 객관화는 여러 연구에서 공부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활동지

문제 풀면서 수업 노트 예습하기


수업 노트에서 배우게 될 단어들을 문제​ 를 풀면서 예습합니다.

단어와 표현의 암기를 위해서 다양한 자극을 통해 반복 하는 작업입니다.


     정보를 입력할 때 한 가지 방식이 아닌 다양한 자극을 사용하면 하나에만 집중할 때 사용되는 의지력을 덜 소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는 뉴런 간의 연결을 통해 저장되는데, 다양한 자극을 사용할 경우 여러 뉴런이 활성화되고 연결되어 기억 정착이 더 수월해집니다.  

 

수업 노트

필기가 필요없는 자세한 수업 노트


예문, 전치사와의 조합, 문법적 주의사항, 문화적 배경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강의로 설명을 들으면서 이해하고, 차후 복습 자료로 활용합니다.


수업 중 필기는 주의 집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양이 많아지면 손으로 쓰는 활동이 단기기억의 과부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업 중에 최소한의 필기만 할 수 있도록 중요한 강의 내용은 수업 노트에 미리 적어 두었습니다.


수업 목차

목차로 수업의 큰그림 보기


매 주 5가지 대주제와 25가지 소주제로 공부합니다. 

매 주 50P 전후의 자료로, 배울 내용이 많기 때문에  내용들을 목차로 체계화 하여 공부합니다. 


목차에  쓰여있는 문장들은 수업 초반에 했던  작문의 답지 이기도 합니다.


●  학습해야 할 정보양이 많을 경우 머리에 인풋하는 과정에서부터 정리된 형태로, 체계화 하여 넣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가지와 작은 가지들을 구분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차후 정보를 인출(기억해 내기)해야 할 때 떠오르기 쉽도록 합니다.


작문 준비용 표

수업때 들었던 내용 점검


강의 때 강조해서 설명을 들었던 부분을 강의 직후에 테스트해볼 수 있는 표입니다. 

 테스트지에 나오는 단어와 표현들은 그 다음에 진행 될 1단계 작문에서 다시 한 번 사용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수업 내에서 같은 표현들을 반복 공부 합니다.


●  연구에 따르면 학습시 망각은 학습 직후에 가장 빠르게 일어납니다(수업이 끝나고 20분 후에는 58.2%, 60분 후에는 44.3%의 기억만 남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강의를 들은 직후 테스트를 하면, 입력한 내용을 인출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억 정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작문 1단계

어휘와 표현을 익히기 위한 50-70 여개의 문장


수업 노트에 서 배운 단어와 표현들을 기반으로 그것들을 사용하는 작문을 합니다 .

단어의 의미나 용법이 기억나지 않으면  힌트 단어 아래에 표시된 숫자를 보고 수업 노트를 다시 한 번 참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답이 가능하며, 선생님과 순차적으로 1:1 첨삭을 진행합니다. 

작문 2단계

맥락 안에서 오늘 배운 단어와 표현 사용


1단계 작문에서는 단어들을 문장 안에서 사용해보았다면, 2단계 작문은 문장을 맥락으로 확장해서 사용해보는 연습입니다.

대화, 일기, 에세이 등 다양한 맥락에서 작문해 봅니다.


작문 3단계

✔  오늘 배운 단어들로 델프 시험 답안 작성해보기


3단계 작문은 델프 시험을 위한 준비 입니다. 

1,2개월차에서는 B1 레벨을 위한 준비를 하고 3, 4,5 개월차 부터는 B2 레벨의 작문을 합니다.

이 작문 또한 오늘 배운 단어와 표현들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해

오늘 배운 단어들이 들어간 독해 해보기


오늘 수업 노트에서 배운 표현들이 사용된 지문들을 독해 하고 문제 풀이를 합니다.

독해를 하면서 좀 더 큰 맥락 안에서 단어와 표현들을 이해할 수 있고, 반복 학습도 할 수 있습니다. 

3-5개월차 변경사항

1-2 개월차는 델프 B1, 3-5개월차는 델프 B2 수준의 공부


델프에서는 프랑스어의 이해와 표현 두 가지를 평가합니다. 

B2시험의 이해 부분에서는 프랑스어 미디어(신문/라디오)의 이해를 요구합니다.

표현 부분에서는 서-본-결로 구성된 글쓰기 능력과 논리적 구사를 요구합니다.


4개월차부터 점진적으로  논리적 구사 능력을 위한 훈련을 진행합니다.  


자유 창작 연습

자유 창작 연습


델프 B2 시험의 쓰기/말하기 주제를 가지고 자유 창작 연습을 합니다. 

기존 작문은 한국어를 → 프랑스어로 옮기는 연습이었습니다. 

이 때부터는 완전한 한국어 문장이 없이 가이드만 가지고 프랑스어 문장을 작성하는 훈련입니다.


자유 창작 연습 2

심화된 자유 창작 연습


한국어 가이드를 가지고 글쓰기에 몇 주간 익숙해지고 난 후에는, 가이드 없이 글을 구성하는 연습을 진행합니다 .

매 주 다른 델프 기출 주제로 훈련합니다.

독해 주제 변경

일상 독해 → 기사 독해


3개월차 부터는 델프 B1 시험에서 요구하는 일상 수준의 독해에서 델프 B2 시험 난이도의 기사/에세이/편지 등의 독해로 변경 됩니다.

미션표


과제의 가이드가 되는 학습 진척표  


수업을 효율적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과제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다시 볼 부분과  각 부분의 복습 회수를 제안합니다. 


●  한 주의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달성 단계를 세분화 하여 과제를 위한 시간관리와 달성이 수월하도록 합니다.

블로그 수업 설명 보기

원장 림박이 작성한 자세한 수업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vintaged/223612452912 

  • 개발인원

    5명

  • 총 개발 기간

    10개월

  • 자료 분량

    982p

  • 원장 림박 드림

림박의 수업 설명 보러가기